파란 하늘 세상

샴페인 의 유래 본문

My Life/와인이야기

샴페인 의 유래

파란하늘 Blue Sky! 2017.07.30 16:42

와인 아카데미 2주차.


Champagne

스파클링 와인중 가장 대표적인 샴페인에 대해..


오늘 이야기 하는 내용은 샴페인에 대해서다.

우리가 흔희 부르는 샴페인은 프랑스 샹파뉴(Champagne) 지역에서만 생산된 것만 샴페인이라고 부를수 있다. 프랑스어로 샹파뉴라고 발음하지만 영어식 발음인 샴페인이란 명칭으로 굳어졌다. 프랑스 다른지역에서 생산된 샴페인은 크레망(Crement) 혹은 뱅 무쐬(Mousseux)으로 불린다. 이외로 다른나라에서도 다른 이름으로 불리는데 아래 와 같다.


스페인에서는 카바(Cava)로 불리며 전통방식으로 제조 된다. 이탈리아에서는 프란치아 코르타(Franciacorta), 아스티 (Asti / 모스카토 품종이지만 고급), 프로세코(Procecco) 가 있다. 독일은 젝트(Sekt) 로 불리며 미국은 그냥 스파클링 와인으로 불린다.


샴페인은 보통 세 종류의 포도로 만들어 진다. Montagne de Reims  에서 재배되는 피노누아(Pinot Noir) , Cote des Blancs 에서 재배 되는 샤도네이(Chardonnay), 그리고 Vallee de le marne에서 재배되는 피노 뫼니에(Pinot Meunier) 다. 이 세 품종만이 샴페인 제조에서만 허용 된다.


이러한 샴페인이 대중화가 된건 17세기 샹파뉴 지역의 수도원의 수도사였던 돔 페리뇽의 역활이 컸다. 원래 돔 페리뇽은 와인제조 책임자로 상파뉴지역의 추운 날씨때문에 오크 와인통이 터지는걸 보고 스파클링 와인을 연구 했다고 한다. 이때 생긴 부산물이 코르크 마개다. 탄산가스를 보전하기위해 코르크 마개를 개발했으며 새로운 블랜딩 기술을 개발하여 기존 레드와인의 압착기술을 발전시키게 된다.


저작자 표시
신고

'My Life > 와인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7.08.15 와인 리스트  (0) 2017.08.15
샴페인 의 유래  (0) 2017.07.30
0 Comments
댓글쓰기 폼